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
-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
-내재적 목적을 지향
획득 수단이 되기 때문에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자의적인 기준으로 분배되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다른 모든 사회제도와 마찬가지로 교육에 있어서도 정의로운 분배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기회의 평등관, 교육조건의 평등관, 교육결과의 평등관을 비교하여 논해 보겠다.
Ⅰ. 개요
사회계약론에 기초한 정의론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두 가지 도덕적 능력(정의감에 대한 능력과 선관념에 대한 능력)과 이성의 능력(판단.사유.추론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자유롭고 평등하다. 이러한 능력으로부터, 사람들은 협동이라는 관념의 기본 요소가 될 ‘협동의 공정한 조건’ 및
Ⅰ. 개요
반성적 평형에 있어서 우리의 숙고된 도덕 판단에의 충실은 롤즈의 정의론이 근거하고 있는 방법론적 기초이다. 그는 이러한 도덕판단에의 부정합성을 들어 공리주의적 도덕 체계의 허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자신의 정의론이 보다 우월한 것임을 논증하고 있다. 도덕 판단에의 정합성 내지
[1] 교육사회학 이론
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1. 교육사회학의 정의
(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이제 학교와 교육 관료와 교사들은 스스로를 살리고 교육을 살리기 위해서 일대 결단을 내려야 한다. 다른 모든 부문에서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데 학교나 교육계에서만 낡은 유산들을 고집하다가는 학교와 교육계 모두가 몰락할 수밖에 없다. 특히, 숱한 교육정책 실패에도 불구하고 교육 정책 독점
평등은 인간은 누구다 다 똑같이 존엄하다는 말이 있다. 평등에 관한 논의에서 우리는 조건의 평등과 기회의 평등을 고려해야 한다. 조건의 평등이란 사람은 각자가 상이하기 때문에 각자가 상이한 대로의 인생을 보내는 권리를 존중해야 하고, 누구도 그의 뜻을 강요하지 말고, 각자가 자신의 지배자
1. 서론
전통사회는 신분사회로 사회 이동이 거의 없었다. 신분사회에서의 교육은 대체로 신분 유지적인 기능을 수행하였으므로 교육을 통한 사회이동이란 생각하기 힘들었다. 그러나 신분제 사회가 붕괴되고 개방사회가 전개되면서 사회이동이 허용되고 가능해지면서 신분에 의한 지위분배는 줄
평등관을 바탕으로 노력과 능력에 따른 사회참여의 기회와 사회적 위치를 강조한 점은 교육적 관점에서 인간의 가능성을 부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그는 노예제도 개혁론에서도 노비제도를 삼국시대부터 역사적으로 조명하면서 노비세습제의 폐습을 지적하였는데, 근본적으로 그의 노비제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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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을 때리지 마라’ 이는 한울님을 때리는 것이라 했으니
아동체벌에 대해 근원적으로 반대
‘부인과 아이의 말이라도 배워야 한다.’ 교육을 상하 쌍방의 수평적 관계
사농공상 모두를 귀하게 여기고 노동을 신성하게 여기는 사상이 내재해 있으며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는 평등관을 나타